경기 여주시에서 원주시를 잇는 여주~원주 단선전철 노선에 문막역을 신설해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원주시의회는 여주~원주 전철 문막역 신설을 촉구하는 건의안을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강호인 국토교통부장관, 조정식 국회 교통위원회 위원장에게 발송했다고 28일 밝혔다.
건의안에서 곽희운·조창휘 원주시의원은 “여주~원주 간 수도권전철은 문막읍을 경유하지만 시내와 동떨어진 산악지를 터널로 통과하게 계획돼 있고 역사 건립계획 조차 없다” 며 “수도권과 강원권이 동반 성장하기 위해 반드시 문막역이 건립돼야 한다”고 말했다.
2023년 완공을 목적으로 한 여주~원주 전철사업은 국가 동서간선철도망 구간 중 유일한 단절구간인 여주~서원주를 이어주는 21.9㎞ 노선으로 정차역 없이 달린다. 여주~원주 전철사업이 확정되면서 지역주민들은 환호성을 질렀지만 노선이 시가지를 거치지 않고 북쪽의 산악지역에 조성된다는 소식에 지역주민들도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곽·조 의원은 지난해 개통한 성남~여주 전철과 비교하며 “성남~여주 전철은 무려 10개의 역이 건립됐다. 이는 5.7㎞ 마다 역 하나가 건립된 것”이라며 “문막읍은 6개의 산업단지가 있고 부론산업단지가 조성중이며 화훼관광단지, 골프장, 휴양단지 착공을 눈앞에 두고 있는 곳”이라고 강조했다.
김용환 문막읍전철유치위원회 수석위원장은 창립총회에서 “문막을 역 하나 없는 통로로 사용하겠다는 것은 강원도 관문인 원주의 첫 번째 통로인 문막을 완전히 무시한 것이며 수도권만을 위한 행정”이라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 측은 문막읍 시가지를 경유할 경우 노선 길이와 이에 따른 사업비가 증가함에 따라 문막역 신설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여주~원주 전철 문막역 설치 정부·국회에 건의
원주시의회 곽희운·조창휘 의원…지역 주민 반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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