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의회, “성매매 피해자 지원시설, 관리감독 강화해야”

정유선 의원, 11일 강원도 보건복지여성국 업무보고에서

◇ 도의회 사회문화위원회가 11일 강원도 보건복지여성국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강원도 성매매 피해자 자활지원시설 부실 운영 문제와 관련해 강원도의회 안에서 시설 관리감독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강원도의회 사회문화위원회 정유선 의원은 11일 강원도 보건복지여성국 업무보고 질의를 통해 “시설 장의 음주 행위와 뺑소니 사고, 시설 보호 여성 방치 등의 문제들이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성매매 집결지 폐쇄도 중요하지만 탈 성매매 과정이 연결되지 않으면 다른 곳에서 음성적으로 성매매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설에서 생활하는 여성들의 인권 침해 소지도 많은 만큼 도가 조금 더 신경을 써서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 며 “강원도 성매매 피해자 자활시설이 한 곳 밖에 없는 만큼 해당 여성들이 다시 사회에 복귀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강원도 성매매 피해자 자활지원시설 국민신문고 민원조사 자료에 따르면 해당 시설의 장이 입소자에게 돈을 빌리고 음주 뺑소니 사고 등을 일으켜 징계 요구됐다. 다른 입소자보다 보호와 배려가 더 필요한 성매매 피해 지적장애인에게도 벌칙으로 사무실과 화장실 청소를 시키기도 했다. 조사는 시설장 등의 부당행위를 견디지 못한 성매매 피해여성의 민원 제기로 이뤄졌으며 보조금을 지원하는 강원도와 춘천시가 실태 조사를 벌였다.
양민석 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성매매 피해자 여성들의 사회 복귀가 가능하도록 다양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대책을 마련하고 강원도 인재개발원을 통해 시설 종사자들의 인권교육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정희 기자/newskwj@hanmail.net

< 저작권자 © 강원장애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