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가장 많이 이용한 사회 서비스는 ‘건강서비스’

복지부, 수요·공급 실태 조사…당뇨 및 고혈압 관리, 건강검진 등이 수요 많아

지난해 이용률이 가장 높은 사회 서비스는 건강검진과 예방접종 등을 포함한 ‘신체건강 서비스’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조사 대상의 70% 이상이 앞으로도 이 서비스를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보건복지부는 사회 서비스 수요 현황과 사회 서비스 전자바우처 공급기관의 실태를 파악하고자 지난해 전국 4000 가구와 사회 서비스 제공업체 1천104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사회 서비스 수요·공급 실태 조사’ 결과를 4일 이같이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4000 가구 중 63.2%(복수 응답)가 신체건강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신체건강 서비스에는 당뇨·고혈압 관리 서비스와 건강검진, 예방접종, 금연·금주 프로그램 등이 속한다. 조사 대상 가구의 73.1%는 앞으로도 이런 신체건강 서비스를 이용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가구 구성원의 특성에 따라서도 신체건강 서비스 이용률과 이용 의향이 전반적으로 높았지만, 영유아가 있는 375가구의 경우 신체건강 서비스(60.0%)보다 보육 서비스 이용률(81.7%)이 높게 나타났다. 이용 의향 역시 ‘보육 서비스’라는 답이 86.5%로 가장 높았다.
사회 서비스 지원 대상으로는 ‘소득이 낮은 취약계층’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53.6%였고 ‘소득과 무관하게 서비스가 필요한 사람’이라는 응답자는 43.0%였다. 서비스 비용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과반인 59.5%가 ‘국가와 이용자가 함께 분담하되 국가가 더 많이 부담해야 한다’고 답했다. ‘전액 국가가 부담해야 한다’는 의견은 18.4%였다.
돌봄 서비스 비용과 접근성 등에 대한 국민 인식을 조사한 결과에서는 응답자들이 5점 만점에 대부분 보통 수준인 3점 이상을 준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방과 후 돌봄의 비용 적절성 항목에서는 평균 2.68점을 매겨 다소 부정적인 인식이 있었다.
생활에서 겪는 문제가 사회 서비스 이용을 통해 어느 정도 해결됐는지 파악하려는 질문에서는 61.4% 정도가 6점 만점에 5점 이상을 줬다. 장애인 돌봄 서비스의 경우 이용자의 93.6%가 5점 이상을 줬고, 정신건강 서비스의 경우 33.2%만이 5점 이상이라고 답했다. 삶의 질 개선 영향에 대해서는 정신건강 서비스가 7점 만점에 4.48점으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서비스 제공 기관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기관 중 61.8%가 2011년 이후 개관한 것으로 조사돼, 신규 사업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 기관의 59.1%는 사업체 성장단계가 ‘성장기 또는 성숙기’에 있다고 답했다.
운영 형태로는 개인사업체가 57.4%로 가장 많았고 법인이 아닌 민간단체가 12.2%, 사회복지법인·비영리법인 등 회사 이외의 법인이 14.9%였다. 사회 서비스 전자바우처 사업의 월평균 이용자 수는 평균 49.9명이고, 이중 장애인 활동 지원 서비스의 이용자 수가 월평균 103.5명으로 다른 유형보다 많았다. 서비스 제공 기관의 월평균 종사자 수는 23.8명이고 이 가운데 51.5%가 비정규직이었다.
복지부는 “부족한 공급기반을 확충하고 가구 특성에 따른 다양한 사회 서비스 개발해 서비스의 품질을 더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사회 서비스 모든 유형에서 현재 이용경험자보다 ‘향후 1년 이내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높았다” 면서 “특히 문화·여가와 정신건강, 노인돌봄 서비스는 이용률보다 이용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각각 6.5배, 5.4배, 4.3배에 달해, 서비스 제공 확대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고 설명했다.

최죽희 기자/newskwj@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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