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장복, 원주시 읍면동행정복지센터 AAC 환경 조성

원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정진애)은 지난 28일과 29일 사람과 소통 언어치료 AAC센터 한선경 대표와 상지대학교 언어치료학과 최경순 교수, 학생들과 함께 협력해 원주관내 25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AAC(보완대체의사소통)그림·글자판을 배치했다고 밝혔다.
AAC란 보완대체의사소통의 약자로 독립적인 언어적 소통의 어려움이 있는 청각장애인, 발달장애인, 뇌병변장애인, 치매환자, 외국인 등이 사진이나 그림, 문자 등 대체적인 방법을 사용해 의사소통을 표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법이다.
발달장애, 뇌병변 장애등 언어장애를 동반한 장애 당사자가 읍면동행정복지센터에서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신청하거나 행정적인 민원을 요청할 때 그림이나 글자 상징, 자모음판과 눈응시판을 활용해 필요한 복지, 행정을 요청 할 수 있다.
이번 사업은 원주시 경로장애인과 장애인복지팀에서 원주시 관내 공공기관 의사소통 환경 구축을 위한 적극적인 행정적 지원으로 원활하게 추진됐다.
원주장복 정진애 관장은 “다양한 이유로 의사소통의 어려움이 있는 이들이 지역사회에서 배제되지 않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주체적이 삶을 영위 할 수 있도록 동 주민센터를 시작으로 지구대 및 파출소 등 지역사회 의사소통 환경 구축을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인동 기자/newskwj@hanmail.net

< 저작권자 © 강원장애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