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 청소년증으로 마스크 구매 가능

청소년증, 가까운 읍·면·동행정복지센터서 무료 발급

◇ 삼척시 시가지 방역활동

삼척시는 공적마스크 5부제 시행에 따라 만9세 이상 18세 이하 청소년에게 주민등록증을 대체할 수 있는 청소년증을 무료 발급해 마스크 구매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추진키로 했다.
그동안 미성년자가 공적마스크를 구입 시 여권 또는 학생증과 주민등록등본으로, 대리인과 함께 방문 시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 등으로 본인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에 따라 학생증·주민등록등본 등 추가서류 필요 없이 미성년자의 국가 공적신분증인 청소년증 만으로도 공적마스크를 구입할 수 있어 이런 불편함이 해소될 전망이다.
한편, 청소년증은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지 못하는 만9세 이상 18세 이하의 재학생뿐만 아니라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발급하는 공적신분증이다. 청소년 또는 법정대리인이 주소지와 관계없이 가까운 읍·면·동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하면 된다. 구비서류는 신청서, 사진1매이다. 대리 신청할 경우 법정대리인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하다.
청소년증은 주민등록증과 마찬가지로 대학수학능력시험, 검정고시, 어학능력시험, 금융기관에서 신분증으로 이용 가능하다.
또한 버스, 지하철, 박물관·미술관등에서 이용료 면제 또는 할인요금 혜택도 있으며, 교통카드 기능이 포함돼 대중교통 및 편의점 이용 때 선불결제도 가능하다.

박혁종 기자/newskwj@hanmail.net

< 저작권자 © 강원장애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