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장애인종합상담실(도협회장 김흥수)은 줌(zoom)을 이용한 온택트(ontact)로 소통하는 온라인 화상 직무교육을 23일부터 24일까지 2일 동안 실시했다.
강원도 및 18개시군 장애인종합상담실은 대면서비스가 필수적인 장애인복지 현장에서 언택트(untact)지만, 온택트(ontact)로 소통하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줌 화상교육 실시를 위한 웹캠 등의 시스템을 구축하고 그 시작으로 근무기간 1년 미만의 상담원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이번 온라인 화상 직무교육은 장애인복지법시행규칙에 의거한 15가지 장애유형 중 1일차인 23일에는 12가지 신체적 장애의 이해와 지원 그리고 24일에는 3가지 정신적장애의 이해와 지원으로 교육내용을 구성했다.
이번교육은 상담원들의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사회 내 장애인복지서비스 현장에서 비대면 상담 및 서비스 제공에 대한 운영기량을 향상시키는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흥수 도 상담실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untact) 시대속에서 장애인들이 이웃들 간의 만남과 운영프로그램 참여가 어려워짐에 따라 정서적으로 더욱 고립될 수밖에 없는 상황” 이라며, “이번 교육을 통해 상담원들이 더욱 전문성을 높여 지역사회 내 장애인들과 안전하게 소통하고 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인동 기자/newskwj@hanmail.net
< 저작권자 © 강원장애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