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동이 불편해 휠체어를 타는 장애인과 노안 등으로 시력이 약해진 고령자의 무인민원발급기, 이른바 키오스크(KIOSK) 이용이 편리해진다.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장애인 및 고령자가 무인민원발급기를 쉽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행정사무정보처리용 무인민원발급기(KIOSK) 표준규격을 개정하고 내년 7월 1일부터 전격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읍·면·동 주민센터 뿐만 아니라 철도역·터미널, 은행·병원 등에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주민등록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민원서류를 발급받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올해 9월까지 무인민원발급기 1대당 발급 건수는 6천409건으로 전년 동기 5천778건 대비 10.9% 증가했지만 장애인과 고령자의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에 따른 불편은 해소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표준규격 개정은 장애인 및 고령자의 편의기능을 강화해 무인민원발급기 접근성을 개선했다.
현행 선택규격인 화면 확대기능, 휠체어 사용자 조작 편의기능을 필수규격으로 강화, 필수규격이 종전 5종에서 7종으로 확대된다. 화면 확대기능은 저시력자 및 시력이 감퇴한 고령자 등을 위해 추가되었고, 무인민원발급기 높이를 1천220㎜ 이하로 낮춰 휠체어를 탄 장애인도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했다.
또한, 음성인식 기능을 선택규격으로 추가해 터치스크린 화면의 버튼을 조작하지 않고 음성으로 민원서류를 신청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선택규격으로 제공되고 있는 신용·체크카드 결제기능을 필수적으로 갖추도록 하고, 모바일 간편결제 기능을 선택규격으로 추가해 발급수수료 납부가 편해질 전망이다.
이 외에도, 다수의 민원인이 공동 사용하고 있는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교차감염 등의 예방을 위한 비접촉식 터치스크린 기능과 NFC·QR코드 리더 등 데이터 통신 기능도 선택규격으로 추가했다.
한창섭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장애 유무나 나이가 많고 적음에 상관없이 무인민원발급기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 면서 “현재 제공되고 있는 90종의 발급 서비스를 늘려 손쉽게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최죽희 기자/newskwj@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