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성화가 북한도 달리면 얼마나 좋겠는가”

도종환 문광부장관, 평창과 강릉 대회 시설 준비상황 점검

◇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20일 평창군 2018 동계올림픽 개폐회식 건설현장을 찾아 취재진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도종환2 도종환3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취임식 이튿날인 20일 오후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도시인 평창과 강릉을 찾아 대회 시설을 비롯한 준비상황을 점검했다. 체육 분야의 첫 행보였다.
도종환 장관은 가장 먼저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주사무소에서 올림픽 준비상황을 보고 받았다. 이 자리에서 도 장관은 “평창올림픽은 새 정부가 전 세계에 첫 선을 보이는 대형 스포츠 이벤트” 라며 “남은 234일 동안 조직위와 강원도, 정부가 하나가 되어 빈틈없이 대회를 준비해나가자”고 당부했다.
이어 개폐회식이 열리는 올림픽플라자 건설현장을 찾은 도 장관은 “빨리 완공하는 것보다 안전하게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면서 “끝까지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 다음은 도종환 장관과의 일문일답.

◆ 현장을 찾은 소감은 어떠한가.
– 준비가 잘 되고 있는지 궁금해서 가장 먼저 이곳을 찾았다. 전체적으로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 것 같아 안심이 된다.

◆계속해서 평화올림픽을 강조하고 있다..
– (북한)장웅 IOC 위원이 무주에서 열리는 세계태권도 대회에 참석할 것이다. 그때 만나서 협조를 구할 생각이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에게도 평화 올림픽을 추진할 수 있도록 협조를 부탁할 것이다. 바흐 위원장 방한 중에 대통령 면담도 예정돼 있는데, 그때 함께 자리해서 평화 올림픽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할 생각이다.

◆이제 홍보가, 붐업 조성이 필요한 때다.
– 사실 지금까지는 (대통령)선거 이후에 보자, 대통령이 어찌하나 보자, 장관이 어떤 자세로 나오나 보자 하는 상황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이제 달라졌다. 평창올림픽은 새 정부의 최대 과제 중 하나이고 이를 잘 해결하기 위해서 전심전력을 다할 것이다. 직접 대통령이 붐 조성에 나설 것이고 나도 맨 앞에서 뛸 것이다. D-200, D-100 성화봉송 등 계기들이 있다. 최대한 활용해서 붐 조성에 앞장서고 공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협조를 구할 생각이다.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을 언급했다.
– 구체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은 없다. 지난번 강릉에서 열린 남북 간 경기를 직접 봤다. 교문위원 자격으로 그 경기를 보면서 단일팀으로 올림픽에 출전하면 얼마나 좋을까, 그것이 가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생각했다. 물론 우리 선수들이 더 잘하고, 우리 선수 23명은 다 출전하고 싶어 한다. 해결해야할 문제들이 많다. 단일팀을 구성하려면 IOC의 협조도 필요하고 다른 나라의 양해도 필요하고 북한도 받아들여야 한다. 최선을 다해 가능한 방법을 찾겠다.

◆북한 마식령 스키장 활용과 북한의 성화 봉송에 대한 견해는.
– 북한에서는 마식령 스키장을 굉장히 자랑한다. 세계적이라고 말하는데, 실제로 그런지 직접 가봤으면 좋겠고 또 활용 가능하다면 그렇게 했으면 싶다. 강원도가 지리적으로 북한 지역에도 있지 않은가? 성화가 금강산이나 또는 개성이나 평양을 거쳐서 들어올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이런 것들도 장웅 IOC 위원과 상의해서 방법을 찾겠다. 마식령 스키장, 할 수만 있다면 활용했으면 한다.

최호철

 

< 저작권자 © 강원장애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공유
강원장애인복지신문 편집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