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용어 바꾼다…“편견·모멸감 없도록”

보건복지부, 16일 '치매용어 개정 협의체' 1차 회의

전문가 10여명 해외 사례 등 공유
각계 의견 충분 수렴해 개정 추진

보건복지부는 16일 서울 중구 기승플러스빌딩에서 ‘치매용어 개정 협의체’ 1차 회의를 열고 치매 용어를 개정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2000년대 중반부터 용어 개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지만 정부가 용어 개정에 공식적으로 나선 것은 거의 처음이다.
회의에선 의료계와 돌봄·복지 전문가, 치매환자 가족단체 등 10여명이 참석해 해외 관련 사례와 국내 다른 병명 개정 사례를 공유했다. 용어 개정과 관련한 향후추진 방안도 논의했다.
치매 용어 개정은 우리나라만의 일이 아니다. ‘Dementia(정신이상)’라는 라틴어 의학 용어가 질병에 대한 편견을 유발하고 환자와 가족에게 불필요한 모멸감을 준다는 견해가 힘을 얻으면서 속속 다른 용어로 바꿔나갔다.
대만은 2001년 실지증(失智症), 일본은 2004년 인지증(認知症)으로 각각 변경했다. 홍콩은 2010년, 중국은 2012년 뇌퇴화증(腦退化症)으로 이름을 달리했고 미국은 ‘Dementia’를 주요신경인지장애(Major Neurocognitive Disorders)로 용어에 변화를 줬다.
병명을 바꾸는 데는 절차가 따르고 시간이 걸린다. 과거 우리나라에서 ‘정신분열증’을 ‘조현병’으로 바꾸는 과정에서 관련 학회에서 대체 명칭 공모, 심포지엄·간담회·공청회 개최 등을 거쳤다. ‘간질’도 ‘뇌전증’으로 수정될 때까지 거의 10년이 소요됐다. 2005년 환자를 대상으로 사회적 차별 등에 관한 조사를 진행하고 명칭을 공모한 뒤 2014년 관련법 정비가 마무리됐다.
김혜영 복지부 노인건강과장은 “치매 대체 용어에 대한 의료계 등 각계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면서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강원장애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