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학생들 “온라인 콘텐츠, 수어통역을”

청와대 앞 ‘학습권 보장’ 회견…“교수 마스크 써 입술 못 읽어”

청각장애 학생들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학습권 보장 대책을 요구했다. 전국의 초·중·고등학교와 대학 개학이 연기되고 강의가 온라인으로 대체됐지만 수어통역은 제대로 제공되지 않기 때문이다.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 등 8개 장애인·시민단체는 3월 9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같은 재난 상황에서 청각장애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한 기준을 마련해달라”고 했다.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온라인 학습이 늘어났지만 수어통역이나 수어로 만들어진 학습자료가 부족하다는 취지의 요구다.
이들은 코로나19 확산이 끝나도 청각장애인의 학습권은 언제든 침해될 수 있다며 우려했다.
이들은 “코로나19로 일부 교수가 마스크를 착용하고 강의하는 상황이라 입술 모양을 봐야 하는 청각장애 학생들은 난감하다” 며 “또 초·중·고 학생들에게 안내된 온라인 콘텐츠에는 어디에도 수어통역이 없다”고 했다. 이어 “개강 후에도 코로나19 후유증으로 강의실마다 마스크를 껴야 하는 등 비슷한 상황은 앞으로도 올 수 있다”며 “청각장애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할 기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난 3일 이들 단체는 교육부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교육분야 학사운영 및 지원방안’을 발표하면서 재택·원격 수업 시행을 권고한 데 대해 청각장애 학생을 위한 대책이 미비하다는 취지의 성명을 냈다. 이후 교육부가 “장애대학생이 원격강의를 듣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현장에서 인력·예산 등 한계가 노출됐다고 단체들은 주장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뒤 단체들은 교육부에 요구하는 사항을 담아 청와대에 전달했다.
이들은 당국에 코로나19 등 긴급상황에서 청각장애 학생을 지원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고, 온라인 강좌에 단계적으로 자막과 수어통역을 제공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해달라고 했다.

최죽희 기자/newskwj@hanmail.net

< 저작권자 © 강원장애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