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평생학습도시’ 내년 5개 지정·운영…평생교육 강화

사회관계장관회의 개최…‘장애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 논의

장애인 문해교육 신설…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주재로 제17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가 열리고 있다.

정부는 지역 중심의 장애 친화적 평생교육을 위해 내년에 5개 기초자치단체를 ‘장애인 평생학습도시’로 지정, 운영한다. 또 학령기를 놓친 장애인을 위한 ‘장애인 문해교육 교육과정’을 신설하고 장애인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로 했다.
정부는 13일 충북 청주시 혜원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주재로 제17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를 갖고, 이같은 내용을 뼈대로 하는 ‘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방안(2020~2022년)’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사회관계장관들 뿐만 아니라 이시종 충북도지사, 한범덕 청주시장, 이항진 여주시장, 강암준 군산시장, 홍성열 증평군수와 김병우 충북도 교육감이 참석해 장애인의 평생학습권 보장과 지역사회의 참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함께 논의했다.
그동안 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한 요구와 필요성이 꾸준히 증가했음에도 장애인 평생교육 참여율은 지난 2011년 이후 평균 약 4.8%로, 전체 성인의 평생교육 참여율 평균 44.5%보다 크게 낮은 실정이다.
정부가 내년부터 2022년까지 추진할 ‘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에 따르면 지역 중심의 장애 친화적 평생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5개의 기초자치단체를 ‘장애인 평생학습도시’로 지정·운영하고 ‘평생교육법’을 개정해 지속적인 안정적인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운영을 위한 근거를 마련하기로 했다.
또 학령기 의무교육 단계에서 교육 기회를 놓친 장애인의 문해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내년에 ‘장애인 문해교육 교육과정 고시’를 별도 제정하고 2021년까지 교재·교구와 교원 양성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기로 했다. 현재 전국 장애인의 54.4%인 145만여명이 ‘중졸 이하’의 학력에 머물고 있다.


아울러 발달·시각·청각·지체 장애인 등 장애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현황을 종합적으로 조사해 장애인 맞춤형 평생교육 특화프로그램 개발과 지원방안 등을 마련한다. 특히 발달장애인의 지역사회 활동 참여 확대를 위해 생애주기별 발달 특성에 적합한 의사소통 보조도구 ‘위톡(앱)’도 보급할 예정이다. 677개인 장애인 평생프로그램 수도 오는 2022년까지 1천130개로, 2배 가까이 늘리기로 했다.
장애인 평생교육을 보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교육부와 복지부, 고용부 등 관계부처와 국가장애인평생교육진흥센터,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한국장애인개발원 등 유관기관이 함께 중앙상설협의체를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유은혜 부총리는 “배움에는 차별도, 장벽도 없어야 하며 장애인들도 전 생애에 걸쳐 기본적인 문해교육부터 인문소양과 직업능력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맞춤형 평생교육 지원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인동 기자/newskwj@hanmail.net

< 저작권자 © 강원장애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