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광해관리공단·광물자원공사 통합 반대” 성명

정부에 통합 중단 촉구…“양 기관 동반부실 초래”

◇ 강원도의원 전원은 2일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성명을 발표하고 한국광해관리공단과 한국광물자원공사 통합 중단을 정부에 촉구했다.

강원도의원 전원은 2일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한국광해관리공단과 한국광물자원공사의 통합을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날 도의원들은 성명을 통해 “정부는 해외자원개발사업의 대규모 투자 손실로 완전 자본잠식상태에 빠져있는 한국광물자원공사와 강원랜드의 대주주로서 재무구조가 안정적인 한국광해관리공단과의 통합을 통해 한국광물자원공사의 유동성 위기를 넘기고자 무리하고, 정당성 없는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6월 발의된 한국광업공단법안을 비판한 것이다.
도의원들은 “지난 20대 국회에서도 양 기관을 통합하려는 법안이 발의 되었지만, 폐광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폐기된 바 있다” 며 “지역주민의 의견수렴 없이 또다시 같은 법안이 발의 되었다는 사실에 강원도민과 함께 분노와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역설했다.
이어 “양 기관의 통합 시 한국광물자원공사의 2019년말 기준 6조4000억 원이 넘는 부채로 인해 통합기관의 동반부실로 이어질 것은 뻔하다” 며 “강원도를 비롯한 충남, 전남, 경북 등 폐광지역 주민들을 무시하는 한국광업공단법안 재발의를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또 “폐광지역 주민들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통합기관의 부실로 이어질 것이 명백한 한국광해관리공단과 한국광물자원공사와의 통합 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을 다시 한 번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인동 기자/newskwj@hanmail.net

< 저작권자 © 강원장애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