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주거복지정책 확대…안정적 주거생활 도모

계층별 ‘맞춤형 주거복지 서비스’ 추진


강원도가 기존 주거복지정책을 확대해 도민의 안정된 주거생활을 도모한다.
22일 도에 따르면 그동안 추진해 온 강원도 주거복지정책을 확대하고 안정된 주거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계층별 ‘맞춤형 주거복지 서비스’를 추진한다.
주거급여사업은 지난해보다 1만5000가구가 늘어난 4만5000가구에 681억원(지난해 424억원)을 지원한다.
주거취약계층 사업은 지난해보다 260가구가 늘어난 460가구에 8억원(지난해 1억8000만원)을 지원해 주거환경을 개선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강원도형 수선유지 주거급여’ 사업을 첫 시행한다.
이는 수선유지 주거급여를 받지 못하는 차상위계층 중 고령자·장애인·한부모가정·소년소녀가장 등에게 급여를 지원하는 것이다. 아울러 올해도 공공임대 주거수요가 있는 시군을 대상으로 맞춤형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도가 전국 최초로 시행한 효도아파트 사업도 춘천지역의 경우 예비 입주율과 입주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돼 고령자 주거수요 시군을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한다.
강원도는 2015년부터 시군별 주거수요를 고려한 맞춤형 공공임대 주택 공급 사업을 추진한 결과 행복주택 2천952호, 효도·고령자 복지주택 420호, 마을정비형 공공주택 1천50호 등 총 4천422호를 유치해 추진 중이다.
도 관계자는 “주거복지를 필요로 하는 차상위계층 도민까지 주거복지 서비스를 지원하고 저출생·고령화 사회현상에 따른 주거취약계층 변화에 대응하겠다”며 “맞춤형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통해 현실적인 도민의 주거생활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최호철 기자/newskwj@hanmail.net

< 저작권자 © 강원장애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공유
강원장애인복지신문 편집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