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이현종 철원군수

존경하는 철원군민 여러분!
희망찬 2020년 경자년(庚子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군민 모두 행복과 건강이 충만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는 축복된 한 해가 되시기를 소망합니다.
먼저, 항상 군정에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보내주고 계시는 군민 여러분과 출향군민, 국토방위에 최선을 다하고 계신 국군 장병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한 해를 돌이켜보면 우리군에게는 너무나 큰 시련과 변화와 도전의 한 해였습니다.
유례없는 가뭄과 아프리카 돼지열병 영향으로 지역경제가 매우 위축되었으며, 국방부의 대책없고 일방적인 국방개혁 2.0 추진은 지역의 생존권마저 위협을 받게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한탄강 얼음트래킹 축제가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군정 성과에 대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특히, 역대 최초로 5천억 예산시대를 연 뜻 깊은 한 해였습니다.
사랑하는 철원군민 여러분!
기존 수도작 위주 농업의 한계성과 고령화, 국방개혁 2.0에 따른 인구감소 등 이제 우리 철원군은 생존을 위한 새로운 변화의 시기에 직면 했습니다.
이에 금년도 군정 방향을 ‘군민과 함께 난관과 역경을 변화와 기회로 전환’에 두고 군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자 합니다.
먼저, 남·북간 화해와 교류시대를 맞아 기간교통망 확충과 더불어 철원 평화산업단지 사업을 구체화 하는 등 분단극복과 평화통일을 염원하는 통일중심지로서의 역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도작을 대체할 작물개발과 농업인 월급제와 안전보험, 농산물 최저가격 보상제를 도입하여 농업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새로 조성된 플라즈마 산업단지에 우수기업을 유치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청년일자리와 창업 지원 등 청년실업 해소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으며 전통시장 뿐만 아니라 인근 상점가를 함께 집중 육성하여 지역 경기 활성화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천혜의 자연경관을 가진 한탄강의 유네스코 지질공원 인증과 에코밸리 현수교, 계웅상 도립공원 조성 등 우리군이 가지고 있는 지형과 역사유적을 이용한 관광지를 적극개발 관광객을 유치하겠으며 또한 2020년 강원도민생활체육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우리군의 위상을 높이는 계기를 만들겠습니다.
단순 지원금 위주의 복지사업에서 자립기반 마련을 위한 자활사업에 중점 지원하고 다른 지자체에 앞서 고등학교까지 무상교육과 교복지원, 대학생 전원에게 장학금을 지원하는 등 전국 최고 수준의 교육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아울러, 분만산부인과와 공공산후조리원을 개원하여 인구감소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합니다.
도시재생사업과 행복주택 100호 건설사업, 문혜~화지간 463지방도 확장개통으로 관내 주요 간선도로망의 4차선화를 완료하고 군단위 LPG 배관망 수혜지역 확대 및 도시숲과 명품 가로수길 조성으로 삶이 풍족한 거주공간을 만들겠습니다.
국방개혁 2.0과 관련해서는 주민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관련 자치단체와 함께 강력하게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우리 철원군은 ‘역사와 미래의 고장 통일을 준비하는 철원’이라는 원대한 꿈을 비전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하여 저와 600여 공직자 모두는 맡은 바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저희 곁에는 지지와 성원을 아끼지 않고 보내 주시는 5만 철원군민이 계십니다.
변화와 변혁의 시대, 위기를 희망과 기적으로 바꿀 수 있는 위대한 잠재력이 우리에게는 있습니다.
새해에도 현재의 난관을 극복하고, 변화와 도약으로 풍요롭고 살기 좋은 새로운 철원을 만드는데 군민 모두 함께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경자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저작권자 © 강원장애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공유